스타트업을 위한 10가지 저비용 마케팅 전략

VC들로부터 수십억의 투자를 받거나 유니콘으로 분류되고 있는 스타트업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자금 문제로 고민하고 있을 것입니다. 2014년 자료를 살펴보면 미국 내 창업한 스타트업의 82%는 스스로 자금을 마련해서 사업을 시작했다고 하네요.


자금 문제로 고민하는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에게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 예산을 수립하는 일은 기업의 생존을 위해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아래 10가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은 가장 적은 비용으로 큰 효율을 낼 필요가 있는 기업들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페이스북 커스텀 타겟 설정


페이스북에서는 유저의 두세 가지 특성을 바탕으로 타겟을 설정해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광고비를 확대하지 않고도 비즈니스 규모를 확장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온라인에서 자주 제품구매를 하면서 강아지를 키우는 유저에게 광고를 한다든지, 어린 자녀를 주고 미니밴을 타는 유저에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2. 크로스 채널 리마케팅


전통적으로 리마케팅이라 하면 같은 플랫폼에서 이미 광고를 본 잠재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어떤 잠재고객이 구글 애드워즈를 통해 광고를 클릭했지만, 구매까지 이어지진 않았다면, 계속 구글 애드워즈에서 그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크로스 채널 리마케팅은 특정 채널에서 광고를 본 유저에게 다른 채널에서도 같은 광고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유저가 애드워즈에서 광고를 보고 클릭까지는 했지만 전환(구매나 특정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되지 않았다면, 같은 유저에게 페이스북에서 또다시 광고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유저 요구 기반의 플랫폼인 구글부터 유저 행동 기반의 플랫폼인 페이스북까지를 묶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우리 서비스가 영향력이 있는 서비스로 인식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3. 인스타그램 광고


이제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 광고집행이 가능하므로 굳이 인스타그램 광고집행을 위해 인스타그램에 프로필을 생성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의 회사 계정을 통하지 않고도 곧장 광고의 클릭을 랜딩 페이지나 특정 웹주소로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에서는 이미 600가지가 넘는 광고 타겟 옵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서비스에 맞는 특정 고객군에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4. 모바일에 집중


모바일에서의 광고 비용이 데스크탑이나 태블릿 광고보다 적게 들기 때문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캠페인에 집중하는 것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특히 구글이나 페이스북은 광고 예산 편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브라우저에서 대부분의 광고가 소비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5. 페이스북 행동유도 광고


페이스북은 고객에게 우리 서비스를 더 알릴 기회를 주는 행동유도 광고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서비스가 제품을 파는 서비스라면 행동유도 광고 버튼을 이용해서 뉴스레터 가입을 권유하거나 VIP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도록 유도하는 것, 그리고 특별 할인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6. 구글 애널리틱스 스마트 목표

많은 스타트업들은 고객 전환에 대해 데이터 분석을 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비즈니스 규모를 확장할 기회를 놓치곤 합니다. 누구에게 먹히는지도 모르면서 광고 예산을 어떻게 편성할지 고민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목표(Smart Goal)가 있습니다.


스마트 목표 기능은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구매까지 이어지는 사람들의 페르소나를 분석해줍니다. 그리고 구매할 것 같은 유저들이 포함된, 우리 서비스에 의미있는 트래픽이 얼마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 구글 애널리틱스의 정보를 구글 애드워즈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CPA 가격을 설정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구글은 자동으로 집행하기로 한 예산을 광고를 본 뒤 구매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큰 사람들에게만 노출합니다.


7. 동영상 리마케팅


대부분의 마케터들은 구글 애드워즈에서 리마케팅 리스트를 생성합니다. 하지만 이는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좀 더 명확한 결과를 원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리마케팅 리스트를 생성하고 이를 구글 애드워즈에 반영할 것을 권고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팁. 페이스북 픽셀을 사용하고 있다면 페이스북에서 타겟 집단을 생성하고 이 타겟에 동영상 광고를 리마케팅으로 집행할 수 있습니다.



8. 구글 애드워즈 수동 설정


구글 애드워즈의 디스플레이 광고는 스타트업들이 많이 활용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워즈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를 효과적으로 집행하는 방법은 특정 웹사이트에서만 배너 광고가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플레이스먼트라 부르는 기능인데요. 이를 통해 특정 고객군의 프로필에 의해 웹사이트를 선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디스플레이 광고를 고도로 타겟팅된 집단에게만 노출할 수 있습니다.




9. 구글 애드워즈 광고단가 수동 설정


광고단가는 CPC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구글이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광고단가를 그냥 적용하기보다는 수동 설정을 통해 우리 서비스의 광고 캠페인이 더 경쟁력을 가지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광고단가를 ‘장소’나 ‘디바이스 종류’ 이런 요소들에 따라 차등 배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서 노출되는 광고는 단가를 높게 책정하거나 모바일 기기에서의 노출은 단가를 낮게 설정하거나 하는 식입니다.



10. Bing 광고 집행


야후의 영향력은 계속 감소함에 따라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Bing에서까지 광고를 집행할 생각은 못 할 것입니다. 명백히 잘못된 것입니다. Bing에서 광고를 안한다는 말은 미국에서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유저들 중 30%는 포기한다는 말입니다. 여전히 Bing은 애플의 시리나 킨들 파이어, 아마존 파이어 폰, 엑스박스나 트위터 등 다른 플랫폼에서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과 비교해보면 일반적으로 CPC가 저비용으로 나옵니다.


원문: 카드뉴스 만드는 녀자

스타트업을 위한 10가지 저비용 마케팅 전략